티스토리 뷰

WEB

우아한 형제들 B마트, Fast-Premium

다스리 2020. 1. 20. 16:25

Technology/Issue


우아한 형제들, 배달의 민족의 B마트

요약

  • 우아한 형제들의 2020년 주력 사업 B마트. 1, 2인 가구를 겨냥한 식료품 바로 배달 서비스
  • B마트의 목표는 냉장고 안 식재료를 최대 3일 치까지로 줄이는 것(지금 당장 필요한 재료를 먹을만큼만 주문할 수 있도록)
  • 타사 대형마트의 '초저가, 기획상품' 전략이 아닌, 초소량, 즉시 배달 전략
  • 구 단위마다 도심형 미래 창고를 지어, 창고를 기준으로 지름 3km 안에 들어오는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
  • 친환경 비닐봉지에 소량의 제품을 담아 이륜차로 배달(박스 단위로 트럭 배달 X)
  • 국내 유사 서비스 나우픽
    • 강남권에 자체 물류 창고를 두고, 24시간 언제든 30분 내 배송을 목표로 함(B마트는 9~24시)
    •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제한된 지역에서만 서비스 가능
  • 해외 유사 서비스 인스타카트
    • 물류센터 운영 X. 구매대행과 빠른 배송에 집중
    • 일반인들이 인스타카트 쇼퍼로 활동하며 장보기를 대신 해줌

참고 자료




Trend/IT Keyword


Fast-Premium

  • 간편하고 빠르고 맛있지만, 알차고 건강하게 라는 건강지향 트렌트
  •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, 조금 비싸더라도 알찬 구성을 찾는 것이 특징
  • 외식뿐 아니라 식품, 뷰티, 주거공간 등 여러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
    • ex.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독서실, 만화방 등